> 알바스토리 > 알바 현장취재

알바인터뷰

알바천국 대학생 마케터가 색다른 알바현장을 취재하여 보여드립니다. 다양한 알바 현장에서 일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세요.

진짜 꿀알바란 이런 것! 착화모델 알바

2014.03.12 09:16
조회 207,560 좋아요 64 차단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2학년에 재학중인 21살 남윤선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G마켓 오픈마켓 쇼핑몰에서 착화모델을 하고 있습니다.

 

[Q] 착화모델 알바는 무슨 일을 하는 건가요?

착화모델은 다른 말로 하면 신발모델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은 20대 여성화전문 쇼핑몰인데, 그래서 그런지 주로 구두나 워커를 중심으로 신발을 신고 사진을 찍는 일을 합니다. 사진은 주로 한 신발 당 12컷 정도 촬영을 하고 하루에 보통 60~80켤레의 신발을 신고 촬영을 합니다.

 

[Q] 착화 모델 알바를 구하신 경로와, 알바를 시작하게 되신 이유가 궁금해요.

1학년 여름방학 때 라식 수술을 하기 위해 알바천국에서 아르바이트를 찾던 중에 주변 친구들로부터 ‘피팅 모델’ 알바 지원을 해보란 말을 들었습니다. 마침 얼마 전 과 선배님께서 찍어주신 프로필 사진이 있어서 지원해 보기로 마음먹고 찾아보았습니다. 처음엔 조금 부담스럽기도 하고, 내가 피팅모델을 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어서 어떤 알바공고가 뜨는지만 살펴보다가 어느 날은 그냥 저한테 조금 어울릴만한 분위기의 쇼핑몰에 지원하였고 면접을 본 후 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옷 피팅모델은 역시나 처음 해보는 일이라서 그런지 표정 짓는 것도 어색하고 포즈 취하는 것도 어려워서 하루를 하고 나서 비슷한 종류의 알바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찾은 것이 바로 이 착화모델 알바였습니다. 전에 했던 옷 피팅모델 알바를 했을 때와 급여는 같은데 얼굴아래 까지 밖에 나오지 않아서 표정을 어떻게 지어야 할지 걱정 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쇼핑몰에 지원하여 면접을 보았고 그 이후부터 바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착화 모델 알바의 장단점이 궁금해요.

착화 모델 알바의 최대 장점은 역시나 시간대비 높은 임금인 것 같아요. 저도 이 알바 하기 전에는 웨딩홀 알바, 서류정리알바 등등의 다양한 알바를 했었는데요, 이 알바는 모델에 대한 배려도 많이 해주시고, 하루에 촬영을 아무리 많이 한다 해도 최대 5시간을 넘지 않는데 비해서 다른 알바들 보다 높은 시급을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그 계절에 맞는 트렌드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신발에 대해 그렇게 관심이 많지는 않았는데요, 이 알바를 하면서 촬영을 반계절 빨리 하는 특성 상 다음 계절에 유행할 신발에 대해 먼저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장님께 잘~말하면 신발도 싸게 구입할 수 있고, 가끔은 그냥 주시기도 한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그냥 단순히 신발을 신고 촬영을 하는 일이지만 여성구두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3시간 정도를 힐을 신고 계속해서 포즈를 취해야 한다는 점이 힘들어요. 별로 안 힘들거 같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사진 장수로 치자면 하루에 800장이 넘는 사진을 찍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쉬운 작업만은 아니랍니다. 조명 아래서 쉴새 없이 신발을 신고 촬영을 하자면 나중에는 다리도 후들거릴뿐더러 집 갈 때는 그야말로 녹초가 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Q] 착화 모델 알바를 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 혹은 능력은?

아무래도 소비자들에게 예쁘게 보여야 하니까 제일 중요한 조건은 예쁜 다리인 것 같습니다. 아무리 포토샵을 한다고 해도 다리모양이 예쁘지 않다거나(예를들면o자형 다리, 휜 다리) 다리에 흉터가 있다면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면접을 볼 때도 사장님이 저에게 제일 먼저 물어보셨던 게 바로 ‘다리에 큰 흉터 없죠?’ 라는 말이었던 것처럼 착화 모델에게 흉터는 되도록이면 없어야 합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 때는 다리에 흉터가 없었는데, 일을 하던 도중 실수로 다리에 흉터가 조금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포토샵으로 보정을 한다고 하기는 했는데 아무리 보정을 한다고 해도 흉이 진 티는 다 나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착화모델을 하려면 예쁘고 곧은 다리와, 흉터 없는 다리가 필수 인 것 같아요! 물론 얼굴은 나오지 않으니 얼굴은 상관없습니다.

 

[Q] 착화 모델 알바의 시급 및 촬영하는 근무 환경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시급은 저의 경우에는 착화 모델은 처음 해보는 일이었기 때문에 만원으로 시작했습니다. 다른 패스트푸드점이나 편의점과 같은 서비스 업종의 알바 보다는 조금 높은 편이지만, 피팅모델의 여타 사례들과 비교했을 때는 조금 낮은 편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착화 모델 알바를 2년 가까이 꾸준히 해온 결과 하루에 2~3시간 정도 촬영하고 5만원 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촬영하는 근무 환경은 아주 좋은 편입니다. 촬영 시간이 짧기 때문에 식대 지원은 없고 촬영해주시는 사진 기사분, 쇼핑몰 직원 분들도 굉장히 친절하셔서 적응하기도 수월했습니다. 지금은 꽤 오랫동안 일을 해서 그런지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편하게 일하고 있답니다.

 

[Q] 마지막으로 착화 모델 알바에 관심 있어 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나 팁이 있다면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저는 지금까지 카페, 웨딩홀, 서류정리, 박람회 등등의 다양한 얄바를 해본 경험이 있는데요, 단언컨대 제일 좋은 알바, 꿀 알바로 제가 하고 있는 이 착화모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 지원하실 때는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 같은 생각들 때문에 부담이 크실 수도 있지만 자신감을 갖고 한번 도전해 보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고 재미나게 일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좋아요 (64)

댓글

목록

해당 서비스는 알바천국 회원으로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활동내역 조회

1 LEVEL
  • 작성한 글 0개 · 댓글 0
  • 좋아요/추천 받은 수 0
  • 알바천국 가입
천국의 간식대항전 매일 추표하면 간식 온다!
TOP